Notes 내시경 플랫폼에 적합한 Locking mechanismAn efficient locking mechanism for Notes endoscopic platform

자연 개구부 내시경 수술(Natural Orifice Transluminal Endoscopic Surgery, NOTES)은 현대 수술 방법론에서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NOTES는 기존의 개복 수술 및 복강경 수술에 비하여 세균 감염, 유착, 탈장 및 수술 후 합병증, 마취를 비롯하여 미용적인 측면까지 많은 장점이 있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수술 방법론상의 한계 때문에 NOTES는 널리 퍼지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NOTES를 위한 새로운 플랫폼 개발이 요구된다. 특히 내시경 삽입 시 유연성을 갖으면서 수술 과정에서는 강성을 갖는 형상 고정 메커니즘이 적용된 NOTES용 Overtube의 개발이 요구된다. 2004년 Kalloo에 의하여 NOTES가 수행된 이후 몇몇의 NOTES용 플랫폼이 개발되었지만 NOTES의 요구조건에 부합하는 충분한 힘을 견딜 수 있는 형상 고정 메커니즘에는 한계가 존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형상 고정메커니즘을 포함한 효율적인 NOTES용 Overtube Platform을 제안한다. 일반적인 NOTES용 Overtube Platform은 능동 고정 장치, 수동 고정장치, 컨트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동 고정 장치의 경우, 이를 갖는 Slider 및 Stopper 방식의 형상 고정 메커니즘을 제안한다. 구동 방법으로는 와이어 방식의 메커니즘을 제안한다. 이 방법을 통하여 기존에 나타났던 NOTES용 Overtube의 단점이었던 큰 외경에 비한 작은 내경, 고정 상태에서 끝단에서 힘이 가해졌을 때 고정상태의 변형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구동하기 위한 컨트롤 부분 역시 제안하였다. 세 가지 측면에서 본 플랫폼이 NOTES에 적합하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첫 째로 구동을 위한 힘의 측정, 둘 째로 강인 상태에서 끝단에서 힘이 가해졌을 때 Shape Locking이 충분히 견딜 수 있는지에 대하여, 셋 째로 유연 상태에서 본 플랫폼이 유연성을 갖는가에 대한 실험이 이루어졌다. 실험을 통하여 본 플랫폼이 위를 절개하는 NOTES용 Overtube로써 담낭절제술의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s

내시경 수술; 무침습수술; 자연개구부내시경수술; 형상 고정 메커니즘; 무침습 수술 내시경; No Scar Surgery; NOTES Endoscope; Overtube; NOTES; Locking Mechan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