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이용자 권한부여에 기초한 이용자 혁신 연구 - 온라인·PC Game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ser Empowerment and User Innovation in Game Industry - Focusing on Online and PC Gam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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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높은 상호작용성과 더불어 소비과정에서 이용자에게 부여되는 권한이 가장 높은 문화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권한부여를 바탕으로 한 이용자 혁신을 연구함에 있어서, 게임의 높은 상호작용성이 이에 적용되고, 이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에 착안하였다. 특히 원래 출시된 게임에 유저 차원에서 변형을 가하는 게임 모드(game modification)는 게임의 상호작용성 및 변화 가능성이 극대화된 예이다. 하지만 게임 산업에서의 경쟁과 전략을 관찰하는 틀을 정립할 때 이러한 속성들은 고려되지 않았다. 따라서 게임 모드 행위 과정에서 발생하는 권한부여 행위를 기준으로 활용하여, 차별화와 원가우위전략과 같은 고전적인 측면보다는, 이용자 혁신과 이용자의 평가 측면에서 전략집단군 지도의 차원을 재구성하여 경쟁구도를 제시하였다.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Issue Date
2010-12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0, no.6, pp.67 - 78

ISSN
1598-4540
URI
http://hdl.handle.net/10203/94846
Appears in Collection
MG-Journal Papers(저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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