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형태론에서의 ‘생산성’ 문제에 대한 연구A study on productivity in Korean morphology

이 연구의 목적은 국어 형태론에서 생산성(productivity)의 개념을 어떻게 이해하는 것이 합리적인지에 대해 고찰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생산성의 개념에 대해 네 가지 문제를 중심으로 검토해 보았다. 1) 생산적인 형태론적 과정이란? 본고는 생산성은 단어형성 과정, 더 넓게는 형태론적 과정에 적용되는 개념으로 규정하였다. 2) 공시태/통시태와 생산성은 어떤 관계에 있는가? 본고에서는 생산성의 개념을 공시태에서만 적용되는 것으로 간주했다. 3) 빈도가 높다고 생산적인가? 토큰 빈도수는 생산성과 무관하고 단발어 빈도도 생산성을 측정하는 데 한계가 있으며 계열체의 유형 빈도와 생산성은 밀접한 관계가 없다는 점을 밝혔다. 4) 규칙성은 생산성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생산성의 정도가 가장 높을 때를 규칙성이라 했으며 규칙성을 가진 형태론적 과정을 ‘규칙’이라고 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어학 내에서뿐만 아니라 외적으로도 많은 기대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며 또한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적극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