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공간을 위한 퍼포먼스 로봇 개발Development of performance robot for exhibition space

본 연구는 로봇의 어플리케이션 확장을 위하여 그 동안 시도되지 않았던 전시공간에서의 로봇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로봇 개발을 위해 전시공간에의 특징을 알아 보았고, 전시공간의 특징상 기존의 로봇을 사용하였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2차원상에서의 로봇을 제안하였다. 또한 전시공간에서의 로봇을 개발하기 위하여 전시공간에서 주로 사용해오던 마네킹을 모티브로 컨셉트를 설계하였다. 제안한 로봇은 기존의 로봇으로는 하기 힘든 사람들의 움직임이 불규칙한 곳에서 사용되기 위한 것으로, 사람들과 로봇 모두의 안전을 위하여 일정한 영역을 나누되 그것이 사람들과의 거리를 멀어지게 하는 효과를 없애기 위하여 2차원 평면이라는 영역을 지정하고 그 위에서 움직이는 로봇이다. 또한 기존의 로봇은 제품을 착용할 때 발생하는 번거로움과 제품에 따라 크기가 다름에 따른 원활한 적용이 어렵다는 점을 착안하여 구동부분과 외형을 분리하였고 그 둘을 자석으로 연결하였다. 제작한 로봇의 성능과 활용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기존의 마네킹을 비교 대상으로 제품 제작 시 평가측도를 이용하여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실시 하였다. 이처럼 제안된 로봇이 전시공간에서 쓰인다면 기존의 마네킹과는 다른 효과적인 광고의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개발이 로봇의 응용영역의 범위를 넓히고 로봇 기술 개발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줄 것이다.

Keywords

로봇; 응용; 개발; 퍼포먼스; 전시; robot; application; development; performance; exhib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