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차량의 온열 쾌적성 및 2차원 모델 = Analysis of thermal comfort in the train and development of 2-dimensional model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97
  • Download : 0
오늘날 대중교통수단으로 열차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열차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고, 그렇게 때문에 열차 객실 내 온열 쾌적성 평가는 중요하다. 온열 쾌적성이란, 어떤 온열 환경에 대해 사람이 느끼는 만족감의 정도로 표현할 수 있다. 이런 온열 쾌적성을 공학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지수로서 표현되어야 한다. 많은 연구가들이 이를 연구했고, 그중 PMV와 PPD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형무궁화의 온열쾌적성을 PMV 이론에 근거하여 평가하였다. 기존의 평가 방법은 실험을 통한 것이었지만, 컴퓨터의 발전으로 인해 온열 쾌적성을 실험이 아닌 상용코드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으로 평가하였다. 하지만, 열차는 매우 큰 대공간이고 복잡한 형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계산시간이 매우 많이 소요된다. 따라서 3차원 모델에서 그 평균온도와 온도 분포를 예측할 수 있는 2차원 모델을 본 연구에서 제안하였다.
Advisors
김문언researcherKim, Moon-Uh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7
Identifier
264170/325007  / 020053342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07.2, [ vii, 51 p. ]

Keywords

열차; 온열 쾌적성; 전산유체역학; CFD; Train; Thermal Comfort

URI
http://hdl.handle.net/10203/4554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64170&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E-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