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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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김문언 | - |
dc.contributor.advisor | Kim, Moon-Uhn | - |
dc.contributor.author | 연봉준 | - |
dc.contributor.author | Yeon, Bong-Joon | - |
dc.date.accessioned | 2011-12-14T06:42:19Z | - |
dc.date.available | 2011-12-14T06:42:19Z | - |
dc.date.issued | 2007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64170&flag=dissertation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4554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07.2, [ vii, 51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오늘날 대중교통수단으로 열차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열차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고, 그렇게 때문에 열차 객실 내 온열 쾌적성 평가는 중요하다. 온열 쾌적성이란, 어떤 온열 환경에 대해 사람이 느끼는 만족감의 정도로 표현할 수 있다. 이런 온열 쾌적성을 공학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지수로서 표현되어야 한다. 많은 연구가들이 이를 연구했고, 그중 PMV와 PPD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형무궁화의 온열쾌적성을 PMV 이론에 근거하여 평가하였다. 기존의 평가 방법은 실험을 통한 것이었지만, 컴퓨터의 발전으로 인해 온열 쾌적성을 실험이 아닌 상용코드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으로 평가하였다. 하지만, 열차는 매우 큰 대공간이고 복잡한 형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계산시간이 매우 많이 소요된다. 따라서 3차원 모델에서 그 평균온도와 온도 분포를 예측할 수 있는 2차원 모델을 본 연구에서 제안하였다. | kor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열차 | - |
dc.subject | 온열 쾌적성 | - |
dc.subject | 전산유체역학 | - |
dc.subject | CFD | - |
dc.subject | Train | - |
dc.subject | Thermal Comfort | - |
dc.title | 철도 차량의 온열 쾌적성 및 2차원 모델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thermal comfort in the train and development of 2-dimensional model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264170/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 - |
dc.identifier.uid | 020053342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연봉준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Yeon, Bong-Jo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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