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 데이터베이스 및 운동감 합성을 이용한 차량 시뮬레이터A driving simulator based on motion database and motion blending

가상환경의 실시간 운동감을 모사하는 차량 시뮬레이터 기술에 있어, 그 사실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실제 대상의 운동감을 기록하고 이를 그대로 재현하는, 데이터기반 운동감 생성 시스템이 개발되었다. 이 방법은 실제 운동감을 제공하므로, 현실성 확보가 용이하나,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이 없는 단순한 가상 컨텐츠의 제공 단계에 머물고 있다. 그러나, 캐릭터 애니메이션 분야의 경우, 동작 캡쳐 데이터를 그대로 적용하는 단계를 넘어, 동작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서로 합성하여, 사용자 제어에 의한 상호작용적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연구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실제 샘플링 데이터의 가공 및 합성 기법을, 차량 시뮬레이터 구동 과정에 도입하여, 제어가 가능한, 실 데이터 기반 운동감을 생성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 방법은, 실제 차량의 운동데이터를 센싱하고, 적절한 형태의 데이터 구조(운동감 조각)로 변환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며, 실시간 시뮬레이션 시, 최적의 운동감 조각을 검색하고 합성하여 운동감 스트림을 제공하는 방법으로서, 현재의 시뮬레이션 상태 및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매개변수화 하여, 현실과 가장 가까운 운동감 생성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차량 운동감 생성부 및 모션 베이스의 구동 실험을 통해, 제안한 방법에 의한, 운동감의 현실성 제고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Keywords

운동감 생성; 운동감 데이터베이스; Driving Simulator; Motion Generation; 차량 시뮬레이터; Motion Datab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