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관찰기법은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을 직접 관찰함으로써 사용자의 숨겨진 니즈를 파악하는 기법이다. 기존의 사용자 관찰 기법은 고정된 환경에서 특화되어있으므로 이동성이 있는 모바일 제품의 관찰에는 적합하지않다. 따라서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관찰 기법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환경의 특성에 맞는 모바일 제품 관찰을 위한 관찰 시스템(MOS)을 제안하고 있으며, 관찰된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분석 도구(MOA)도 함께 제안하였다. 제안된 관찰기법과 분석틀은 실험을 통하여 효용성을 검증한 결과 기존 관찰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이산화탄소Chemical reaction지 방정식; 질소; 메탄; 경험 디자인; 에쓰노그라피; 관찰 기법; 사용자 중심 디자인; User-Centered Design; Landau-Devonshire free energy equation; CO2se Boundary(MPB); N2; CH4; environmental; Experience designnergy; Userobservation; Ethnograp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