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소 작동 비행 로봇의 안전한 충격력 생성을 위한 라그랑주 승수를 이용한 궤적 최적화의 목적 함수 자동 튜닝 방법Objective function auto-tuning of trajectory optimization using the lagrange multiplier to generate safe impact force for an under-actuated aerial rob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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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Kim, Min Jun-
dc.contributor.author한지완-
dc.contributor.authorHan, Ji Wan-
dc.date.accessioned2024-07-26T19:31:13Z-
dc.date.available2024-07-26T19:31:13Z-
dc.date.issued2023-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51064&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32104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로봇공학학제전공, 2023.2,[x, 29 p. :]-
dc.description.abstract드론은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곳에 비행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드론은 비행 도중 다양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으며, 때로는 사람의 도움 없이 드론 스스로 순간적으로 큰 충격력을 목표에 가할 일이 필요하다. 하지만 너무 큰 충격력은 드론이 충돌 이후 위험한 상태에 빠질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과소-작동(under-actuated) 로봇에 대해서 안전한 범위내에 큰 충격력을 가하는 궤적을 생성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차 계획법(QP)의 KKT 조건, 라그랑주 승수의 물리적인 의미를 활용하여 충돌이후의 로봇의 상태가 안전한 집합에 속하는 지 확인하고, 알고리즘을 통해 자동으로 목적함수를 조절하여 안전하면서 최대의 충격력을 발생하는 궤적을 생성하였다. 그 결과, 드론이 넓은 벽에 망치질을 하는 시나리오에 대해서, 생성한 궤적이 충돌 이후에도 로봇의 상태가 안전함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하였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Trajectory optimization▼aLagrange multiplier▼aObjective function auto-tuning▼aKKT condition▼aSafety-
dc.subject궤적 최적화▼a라그랑주 승수▼a목적 함수 자동 튜닝▼aKKT 조건▼a안전-
dc.title과소 작동 비행 로봇의 안전한 충격력 생성을 위한 라그랑주 승수를 이용한 궤적 최적화의 목적 함수 자동 튜닝 방법-
dc.title.alternativeObjective function auto-tuning of trajectory optimization using the lagrange multiplier to generate safe impact force for an under-actuated aerial robot-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로봇공학학제전공,-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김민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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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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