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line-Onsite-Online (3O) 관객참여형 XR 전시: 개발사례 ‘암모나이트를 만나다'Offline-Onsite-Online (3O) Audience-participatory XR Exhibition: 'Meet the Ammonite'

확장현실 기술에 기반한 상호작용 가능한 전시는 ⁖과 그림으로만 정보를 제공하는 전통적 전시의 개념을 대체하고 있으나, 여전히 그 상호작용 요소가 단조로운 실정이다. 본 논문은 기존 전시의 한계를 극欠하고자, 전시물과 관람ṳ 간의 䛣부한 양방향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Offline-Onsite-Online(3O) 관ṳ참여형 XR 전시를 제시한다. 이를 위해 기존 전시의 정보를 유지하며 관ṳ에게 부가적인 䦻미와 정보를 전╂하는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현장(Onsite) 전시, 공간의 제약을 극欠하여 어디서든 전시를 체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 기반의 온라인(Online) 전시를 개발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확장현실 상의 상호작용 결과를 䢖로그래피 기술을 통해 오프라인(Offline)에 전시하는 방법을 고안하여 사용자가 오프라인 전시의 소비자이자 생㌆자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한국자연사 박물관과의 䡧업을 통해 시범 전시 콘텐츠로 개발 및 시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