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line-Onsite-Online (3O) 관객참여형 XR 전시: 개발사례 ‘암모나이트를 만나다'Offline-Onsite-Online (3O) Audience-participatory XR Exhibition: 'Meet the Ammonit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5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범주ko
dc.contributor.author임규나ko
dc.contributor.author이찬혁ko
dc.contributor.author조지훈ko
dc.contributor.author박진아ko
dc.date.accessioned2023-11-22T03:00:23Z-
dc.date.available2023-11-22T03:00:23Z-
dc.date.created2023-11-22-
dc.date.issued2023-02-01-
dc.identifier.citation한국HCI학회 학술대회 , pp.602 - 607-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315026-
dc.description.abstract확장현실 기술에 기반한 상호작용 가능한 전시는 ⁖과 그림으로만 정보를 제공하는 전통적 전시의 개념을 대체하고 있으나, 여전히 그 상호작용 요소가 단조로운 실정이다. 본 논문은 기존 전시의 한계를 극欠하고자, 전시물과 관람ṳ 간의 䛣부한 양방향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Offline-Onsite-Online(3O) 관ṳ참여형 XR 전시를 제시한다. 이를 위해 기존 전시의 정보를 유지하며 관ṳ에게 부가적인 䦻미와 정보를 전╂하는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현장(Onsite) 전시, 공간의 제약을 극欠하여 어디서든 전시를 체험할 수 있는 가상현실 기반의 온라인(Online) 전시를 개발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확장현실 상의 상호작용 결과를 䢖로그래피 기술을 통해 오프라인(Offline)에 전시하는 방법을 고안하여 사용자가 오프라인 전시의 소비자이자 생㌆자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한국자연사 박물관과의 䡧업을 통해 시범 전시 콘텐츠로 개발 및 시연되었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HCI학회-
dc.titleOffline-Onsite-Online (3O) 관객참여형 XR 전시: 개발사례 ‘암모나이트를 만나다'-
dc.title.alternativeOffline-Onsite-Online (3O) Audience-participatory XR Exhibition: 'Meet the Ammonite'-
dc.typeConference-
dc.type.rimsCONF-
dc.citation.beginningpage602-
dc.citation.endingpage607-
dc.citation.publicationname한국HCI학회 학술대회-
dc.identifier.conferencecountryKO-
dc.identifier.conferencelocation강원도 하이원리조트-
dc.contributor.localauthor박진아-
dc.contributor.nonIdAuthor김범주-
dc.contributor.nonIdAuthor임규나-
Appears in Collection
CS-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