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 위치 변화에 따른 관절 토크 추정 방법 및 그를 위한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Estimating Joint Torque According to Sensor Position Change

센서 위치 변화에 따른 관절 토크 추정 방법 및 그를 위한 장치를 개시한다.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관절 토크 추정장치는, 측정 대상에 부착된 측정 센서를 통해 생체신호를 측정하는 생체신호 측정부; 측정된 상기 생체신호를 부착 위치 변화에 대해 보정하고, 보정된 보정 생체신호를 생성하는 센서 부착 위치 보정부; 및 기 학습된 관절 토크 추정 모델을 기반으로 상기 보정 생체신호를 이용하여 관절 토크 신호를 추정하는 관절 토크 추정부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