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수축형 인공근육을 적용한 손목 보조용 착용형 로봇Wrist wearable robot using heat-shrink artificial muscle

손목 보조를 위한 착용형 로봇으로서, 복수의 유연 액추에이터들과 착용자의 손목 움직임에 따라, 복수의 유연 액추에이터들 중 적어도 하나가 수축되거나 이완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복수의 유연 액추에이너들은 각각, 제어부에서 인가된 열 또는 전류에 의해 수축 변형이 발생하거나, 열이 소실되면 이완되는 구동부, 그리고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수축 변형이 발생한 구동부가 냉각되도록 냉매를 순환시키며 구동부를 감싸도록 구현된 냉매 순환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