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타이어와 차량 동역학을 활용한 사이드 슬립 앵글 및 코너링 강성계수 추정Side slip angle and cornering stiffness estimation using intelligent tire and vehicle dynamic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19
  • Download : 0
타이어는 자동차 부품 중에 유일하게 지면과 맞닿고 있는 부품이다. 따라서 타이어 변형에는 차량 상태 혹은 타이어 상태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다. 최근에는 타이어에 포함된 정보를 얻기 위해 타이어 내부에 센서가 장착된 지능형 타이어가 개발되었고,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가속도 센서 기반의 지능형 타이어와 차량 동역학을 활용한 타이어 사이드 슬립 앵글 추정 및 코너링 강성계수를 추정하는 알고리즘이 제안되었다. 지능형 타이어를 활용한 사이드 슬립 앵글 추정 알고리즘의 경우, 제안된 추정 알고리즘을 타이어 모델을 사용하여 검증했고 플랫 트랙 실내 실험기를 통해서 추정 성능을 검증했다. 코너링 강성계수 추정 알고리즘의 경우, 앞서 추정된 사이드 슬립 앵글과 차량 동역학을 결합한 차량 관측기를 설계했고 카심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추정 성능을 검증하였다.
Advisors
최세범researcherChoi, Seibum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1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21.2,[iv, 66 p. :]

Keywords

사이드 슬립 앵글 추정▼a코너링 강성계수 추정▼a지능형 타이어▼a확장된 스트링 타이어 모델▼a확장 칼만 필터▼a정상 상태 지표; Side slip angle estimation▼aCornering stiffness estimation▼aIntelligent tire▼aEnhanced string tire model with tread elements▼aExtended Kalman filter▼aSteady state index

URI
http://hdl.handle.net/10203/29506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57332&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E-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