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타이어와 차량 동역학을 활용한 사이드 슬립 앵글 및 코너링 강성계수 추정Side slip angle and cornering stiffness estimation using intelligent tire and vehicle dynamics

타이어는 자동차 부품 중에 유일하게 지면과 맞닿고 있는 부품이다. 따라서 타이어 변형에는 차량 상태 혹은 타이어 상태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다. 최근에는 타이어에 포함된 정보를 얻기 위해 타이어 내부에 센서가 장착된 지능형 타이어가 개발되었고,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가속도 센서 기반의 지능형 타이어와 차량 동역학을 활용한 타이어 사이드 슬립 앵글 추정 및 코너링 강성계수를 추정하는 알고리즘이 제안되었다. 지능형 타이어를 활용한 사이드 슬립 앵글 추정 알고리즘의 경우, 제안된 추정 알고리즘을 타이어 모델을 사용하여 검증했고 플랫 트랙 실내 실험기를 통해서 추정 성능을 검증했다. 코너링 강성계수 추정 알고리즘의 경우, 앞서 추정된 사이드 슬립 앵글과 차량 동역학을 결합한 차량 관측기를 설계했고 카심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추정 성능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