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성향과 이미지 분석 기반 스마트폰 고객 분류에 대한 실증 연구 : 인스타그램 데이터를 중심으로(An) empirical study on smartphone user segmentation based on personality traits and image analysis : focusing on Instagram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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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이미지와 텍스트, 해시태그를 중심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데이터를 이용하여 스마트폰 고객 분류를 진행하였다. 인스타그램은 다른 SNS과 비교해서 이미지나 비디오 컨텐츠로 사용자 참여를 많이 유도한다는 통계 결과가 있다 (www.smartinsight.com. 2020). 이와 같은 인스타그램이 가지는 장점을 활용하여 인스타그램 게시글의 단어 빈도수 기반 개인 성향 분석과 이미지 패턴 분석을 진행하여 스마트폰 브랜드를 식별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사용 패턴을 통해 특정 브랜드 스마트폰 사용자로 도출된 2072명의 미국지역 스마트폰 사용자를 분석하였다. 텍스트의 단어 패턴을 기반으로 개인 성향을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단어 패턴 기반의 개인 성향이 대표적인 스마트폰 브랜드인 갤럭시 S9와 아이폰 X를 분류하는 기계학습 모델에 기여할 수 있는가 검증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진행하였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 행동 패턴과 연관성이 있는 이미지 오브젝트들을 선정하여 이에 대한 패턴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추가로 진행하여 스마트폰 분류에 이미지 오브젝트가 연관성이 있는가를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본 가설의 증명이 실제 비즈니스에서 유의미하게 동작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앙상블 기계학습 기반 두가지 분류모델을 만들었다. 1) 단어 패턴 분석 기반의 개인 성향 특성들과 이미지 패턴 기반의 사용자 행동 특성들을 종합하여 여러가지 머신러닝 분류 모델들을 평가하고 가장 정확도가 우위에 있는 랜덤 포레스트 알고리즘 기반의 스마트폰 브랜드 분류모델(예측 정확도 76%)을 생성하였다. 2) 이미지 패턴 기반의 사용자 행동 특성들로 대표 개인 성향과 스마트폰 브랜드를 동시에 추정할 수 있는 다항 분류 앙상블 모델(랜덤 포레스트 + XGBoost)을 (예측 정확도 77%) 생성하였다.
Advisors
오원석researcherOh, Wonseo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0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0.8,[iii, 48 p. :]

Keywords

기계학습▼a랜덤 포레스트▼aXGBoost▼a개인성향분석▼a이미지분석▼a고객분류▼a예측분석▼a스마트폰▼a인스타그램; Machine Learning▼aRandom Forest▼aXGBoost▼aPersonality Traits Analysis▼aImage Analysis▼aCustomer Segmentation▼aPredictive Analytics▼aSmartphone▼aInstagram

URI
http://hdl.handle.net/10203/28514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26321&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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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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