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차량 센서를 이용한 반 능동적 서스펜션 상대속도 추정Relative velocity estimation of semi-active suspension using production in-vehicle sens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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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가속도 센서와 3축 IMU 센서를 이용하여 노면의 형상과 상대속도를 추정하는 법을 제안한다. 사용하는 센서는 상용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센서로 제안한 방법을 통해 기존의 센서를 가지고 상대속도 추정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기존에 차량의 피치, 롤 움직임이 심할 경우 추정 오차가 커지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후 추정한 결과를 통해 후륜에 들어오는 노면의 형상을 계산한다. 노면의 형상은 후륜에 존재하지 않은 가속도 센서 값을 대체하여 뒤쪽 서스펜션의 상대속도를 추정할 수 있다. 휠베이스 프리뷰 가정을 사용하는 이전 연구에선 차량이 언덕을 올라갈 경우 가정에 의한 오차가 발생하였으나 노면을 추정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3축 IMU 센서를 이용하여 롤 움직임에서의 상대속도 추정 오차를 크게 줄였다. 짐을 싣거나 사람이 타는 경우 상질량의 변화로 인하여 상대속도 오차가 발생했으나 질량을 추정하여 이를 개선하였다. 개선한 부분은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제어 결과 또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상대속도 추정 성능 향상이 제어 성능 향상에 영향이 주는 것을 검증하였다.
Advisors
최세범researcherChoi, Seibum B.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0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20.2,[iv, 69 p. :]

Keywords

반 능동적 서스펜션▼a상대속도▼a칼만 필터▼a노면 형상 추정▼a1/2 차량 모델▼a모델 보정▼a외란 분리 관측기▼a휠베이스 프리뷰 가정▼a질량 추정▼a수직 방향 가속도 센서; Semi-active suspension▼aRelative velocity▼aKalman filter▼aRoad profile estimation▼aHalf car model▼aModel compensation▼aDisturbance decoupled observer▼aWheelbase preview assumption▼aMass estimation▼avertical accelerometer

URI
http://hdl.handle.net/10203/28459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10893&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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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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