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인앱 상품 구매자의 공통 요인 분석 : 커플 SNS의 사례를 중심으로(An) analysis of common factors in mobile in-app purchase : a case of SNS for coup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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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앱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앱 수익모델의 중요성도 대두되고 있으며 그 중 인앱 구매 모델이 핵심적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관련 연구가 아직 광고 모델에 비해 미비한 편이며, 진행된 연구들은 생애 주기가 짧고 사용자가 한정적인 게임 분야에만 치중되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폐쇄형 커플 SNS 앱의 사례에서 유료 이모티콘이라는 상품을 중심으로 대량의 실제 구매 데이터를 통해 인앱 상품 구매자의 공통점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인앱 상품의 구매 요인을 채팅 전송 수, 이모티콘 전송 수, 앱 사용 기간, 사용자 커플의 연애 기간 등으로 나누어 구매 여부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모형은 이분형 로지스틱 회귀분석과 의사결정나무를 통한 예측 모형이 활용되었다. 이분형 로지스틱 회귀 분석 결과 이모티콘 전송 수, 앱 사용 기간은 구매 확률에 양의 상관관계가, 연애 기간은 음의 상관관계가 있으며, 성별이 남자일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양의 상관관계가 있음이 도출되었다. 또한 의사결정나무를 활용한 예측 모형을 통해 이모티콘 전송 수와 앱 사용 기간이 특정 값 이상일 경우 구매자일 확률이 가장 높다고 제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인앱 상품 구매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 수 있었으며, 요인 별로 구매 확률이 가장 높은 값의 정도도 알 수 있었다.
Advisors
오원석researcherOh, Wonseo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9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9.8,[iii, 29 p. :]

Keywords

모바일 앱▼a인앱 구매▼a소비자 행태 분석▼a고객 행동▼a메신저▼a이모티콘▼a커플▼aSNS; Mobile App▼ain-app purchase▼aconsumer behavior▼amessenger▼aemoticons▼acouples▼aSNS

URI
http://hdl.handle.net/10203/28371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76138&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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