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앱 및 소셜미디어 사용이 암호화폐 투자에 미치는 영향Exploring cryptocurrency investment : the effects of investment apps and social media usag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37
  • Download : 0
2017년 전세계적으로 암호화폐 투자가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암호화폐 거래소 앱 사용이 활성화되었으나 아직 초기 단계에 이르고 있다. 본 연구는 앱 사용자들의 증권앱, 소셜미디어 앱 사용 데이터를 대상으로 한 단계별 회귀분석을 통해 암호화폐 투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위험감수성향과 사회적 영향력이 암호화폐 투자여부에 결정력으로 작용함을 실증하였다. 이용자들은 증권앱 사용시간과 실행횟수가 증가할수록 암호화폐 투자 앱 사용확률이 증가했으며 소셜미디어 앱의 경우 사용시간, 실행횟수, 실행횟수당 사용시간, 사용앱 개수의 증가가 암호화폐 투자 앱 사용 가능성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폐쇄형 소셜미디어 앱의 실행횟수당 사용시간 증가가 공개형 소셜미디어 앱보다 암호화폐 투자 앱 사용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해당 연구결과는 암호화폐 비즈니스에 관심있는 기업들의 암호화폐 사용자 이해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dvisors
오원석researcherOh, Wonseo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9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9.8,[iii, 28 p. :]

Keywords

암호화폐▼a투자▼a재무위험감수성향▼a소셜미디어▼a모바일앱; cryptocurrency▼ainvestment▼afinancial risk taking▼asocial media▼amobile applica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8370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76135&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