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덕신 | ko |
dc.date.accessioned | 2021-03-26T03:55:32Z | - |
dc.date.available | 2021-03-26T03:55:32Z | - |
dc.date.created | 2021-03-03 | - |
dc.date.created | 2021-03-03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6, pp.953 - 974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82134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그간 한국어 파생어 교육에서 국어학과 국어교육학적 입장에서 접사를 선정했던 문제점을 지적하고, 한국어교육에서 접사를 선정할 때 학습자의 실태를 고려하여 접사를 선정할 것을 제안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 연구에서는 한국어교육의 접사 선정과 교육 양상, 한국어 학습자들의 인식, 향후 한국어 접사 선정에서 기준으로 삼고 지향해야 할 점이라는 세 가지 연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4급, 5급, 6급 각각 12명, 11명, 9명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한 결과 접사를 선정할 때 기준점으로 삼아야 할 몇 가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어교육에서 접사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한국인’이 아니라 ‘학습자’ 중심으로 그 초점이 옮겨져야 하며, 어휘적인 접사와 문법적인 접사는 구분해야 하고, 의미를 쉽게 알 수 있는 접사 위주로 목록을 만들고,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접사는 목록에서 제외하여, 접사를 등급화하고 갈래화해야 함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한국어 학습자 실태를 반영한 접사 선정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method of selecting a affix that reflects the actual condition of Korean learner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issue | 16 | - |
dc.citation.beginningpage | 953 | - |
dc.citation.endingpage | 974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2148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ri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er statu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mediate learn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ffix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ection criter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xical compet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ad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파생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자 실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고급 학습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접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선정 기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어휘 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등급화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