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 타임을 고려한 신속한 혈액 공급사슬 설계Agile Blood Supply Chain Design Considering Golden Time

각 지역의 혈액원이 인근에 위치한 병원에 혈액을 공급하는 현재의 혈액 공급 체계에서는 긴급하게 혈액이필요한 응급 상황 발생 시, 필요한 혈액을 신속하게 배송하기 어렵다. 특히 혈액원에서 한 시간 이상의 거리에위치한 병원들은 수혈이 늦어지는 경우 환자의 치료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병원 중 일부를 혈액 분배 병원으로 지정하고, 주변에 위치한 병원들에게 빠르게 혈액을 배송할 수 있는 새로운 혈액 공급 사슬 체계를 제안한다. 기존 병원들 중 혈액 분배 병원을 선정하고, 혈액 분배 병원에 인근 병원을 할당하기 위해 Minimax 최적화 모델을 개발하였다. 경상북도에 위치한 병원 중 응급 의료기관으로 지정된 병원들을 대상으로 실제 데이터를 수집하여 수치실험을 진행하였다. 응급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최소 5 개 이상의 병원들이 혈액 분배 병원으로 지정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으며, 민감도 분석을 통하여 의사결정의기준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