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소프트웨어산업의 국제경쟁력 분석The Competitiveness of Korea Software Industry

본 연구는 우리 나라 소프트웨어산업의 생산요소 조건, 국내수요 조건, 기업의 전략 및 경쟁구조 등에 대한국제경쟁력을분석하여 경쟁력 확보 방안을 제시하였다. 소프트웨어산업의 생산요소 조건에서 인적자원 및 지적 자원은 기술인력의 규모 및 질적 수준을, 자본 자원에서 자본금 규모를 증대시켜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소프트웨어의 성과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결과, 우리 나라 소프트웨 기업들은 개발 대상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전지식의 정도 및 수요자들의 요구 정도 등을 적절히 파악하여 상업적 성공에 연계하며,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 혁신적인 인물의 존재 및 공식적인 모임은 성과에 대한 유의한 영향을 확인할 수 없었고, 비공식적인 교류 및 개발 소프트웨어 제품의 혁신성은 상업적인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프트웨어산업의 국내수요 조건에서 민간부문은 전체의 2/3를 차지하고 있으며, 1995년부터 공공부문의 수요가 급증하였으며, 시장수요의 품질이 낮게 나타났다. 소프트웨어기업들의 전략은 혁신형 전략에서 공격적이고 시장주도적인 전략을 형성 할 것이며, 기술혁신 전략은 점차 공격적인 전략을 펼 것으로 나타났다. 소프트웨어산업내의 경쟁력은 소수의 10%의 대기업이 시장의 60% 이상 점유하고, 새로운 기업의 진입은 용이하며, 고급전문인력의 부족이 공급자 교섭력을 강화하며, 신기술의 개발 및 기업 소프트웨어의 패키지화 추세는 구매 자의 교섭력을 약화시키며, 소프트웨어제품의 기능적 우수성에 의거 대체품의 위협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정보화 촉진 기본계획 수립 및 전략부문을 도출하여 중점 육성하고, 생산요소 조건, 국내수요조건, 기업의 전략, 구조 및 경쟁 등에 지원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소프트웨어산업의 경쟁우위 획득을 위해 개별 기업은 성과 영향요인들을 적절히 조정하고, 건전한 전략 및 경쟁구조를 형성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며, 고급전문인력의 부족 및 기술인력의 부족한 자질, 소규모의 자본자원, 낮은 수준의 시장수요의 품질, 후진국 수준의 높은 불법복제율, 소수 대기업의 높은 시장점유율 등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정부의 지원 및 조정 역할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