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감과 역감을 전달하는 마우스 인터페이스 장치Mouse Interface System for Providing Kinesthetic andTactile Feedback

본 발명은 컴퓨터용 마우스 인터페이스 장치로서, 컴퓨터 모니터상의 가상물체의 기계적 성질을 사용자가 쥐고 있는 마우스부(100)를 통해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마우스부(100)를 구동시켜 사용자의 손바닥과 팔 부위에 반력을 전달하고, 마우스부(100)에 위치하는 핀(112)을 구동시켜, 사용자의 손가락에 반력 또는 자극을 전달한다. 특히, 마우스부(100)에 내설된 촉감 자극부(110)는 가상물체의 신호에 따라 하나 이상의 구동기(113)들을 각각 개별적으로 작동시키고, 하나 이상의 구동기(113)들에 각각 부착된 핀(112)들을 각각 제어함으로써, 사용자의 손가락에 자극 또는 압력을 전달하게 구성된다. 그리고, 마우스부(100)는 가상물체를 스치는 위치에 대한 신호를 엔코더(210, 211)에서 전달받고, 촉감 자극부(110)에 일체로 연동되는 슬라이드부(134)를 선형운동시켜, 사용자의 손가락에 가상물체의 능동적인 역감을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본 발명의 마우스 인터페이스 장치는 사용자의 팔에 반력을 전달하여 사용자가 컴퓨터 모니터상의 가상물체에 대한 무게, 크기, 굳기 등을 느끼게 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손가락에 진동과 스치는 자극을 전달함으로써, 가상물체에 대한 거칠기와 표면성질도 느끼게 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