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전적 보상 시 가상 화폐와 현실 화폐의 차이에 의한 행동 및 생리 반응 비교 연구Virtual and real money related difference in behavioral and physiological responses to the monetary reward stimuli

가상 현실 관련 기술과 인터넷의 발달로 MMORPG와 같은 형태의 대규모 가상 환경이 구현되고,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사용자들 간의 상호작용은 현실 세계와 유사한 사회적 현상들을 발생시켰다. 경제 현상 역시 그러한 사례들 중 하나이며, 특히 현금 거래를 통해 현실 경제와 직접적으로 연결된다는 점에서 이러한 가상 경제와 관련된 현상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가상 경제 관련 현상 중, 가상 세계에서 사용되는 화폐가 현실 세계에서 사용되는 화폐와 일정한 비율에 의해 교환이 가능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객관적으로 동일한 수준의 가치를 지니는 두 종류의 화폐에 대한 MMORPG 사용자의 행동 및 생리 반응을 측정하여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한 행동 반응 측정 결과, 객관적으로 동일한 수준의 가치를 지니는 두 종류의 화폐 중 선호하는 것을 선택하는 양자택일 문항에서, 상대적으로 액수의 규모가 작을 때는 가상 화폐를 선택하는 빈도가 높으며, 그러한 빈도는 액수의 규모가 커질수록 감소하는 현상이 뚜렷하게 관찰되었다. 피부전도수준 측정 실험을 통한 생리 반응 측정 결과, 가상 화폐에 의한 금전적 보상을 받을 때의 피부전도수준이 현실 화폐에 의한 금전적 보상을 받을 때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MMORPG에서 사용되는 가상 화폐가 현실 화폐와 객관적인 가치 수준이 동일하더라도, 이에 대한 사용자의 행동 및 생리 반응에는 차이가 존재할 수 있음을 밝힌 것으로, 가상 경제 관련 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Keywords

가상 경제; 가상 화폐; 현금 거래; virtual economy; virtual money; real-money tra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