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비트 요소를 활용한 사용자 친화적 리듬댄스게임 연구Study on User-Friendly Rhythm Dance Game Utilizing Beat Element of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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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음악과 유저의 움직임 간의 자유로운 인터랙션에 주목하는 리듬댄스 게임의 사용자 친화적 게임 플레이 방식을 제안한다. 기존의 리듬댄스 게임들은 사용자의 움직임과 개성적인 춤에 제한을 부여하게 되는데, 이 제한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본 연구는 댄스음악에서 가장 기본 토대를 이루는 비트값을 사용하는 게임 방식을 선택하였다. 음악의 비트를 느끼는 방식은 어깨, 무릎, 고개의 세부분으로 나누어 키넥트를 통해 추출된 각 신체 포지션 값으로 자동적으로 파악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게임의 정해진 규칙이 아닌 자신의 춤을 추는 개인적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다.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Issue Date
2015-04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5, no.2, pp.43 - 52

ISSN
1598-4540
DOI
10.7583/JKGS.2015.15.2.43
URI
http://hdl.handle.net/10203/220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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