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간격의 ARIMA 모형 접근ARIMA approach of interpurchase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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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연구에선 구매 간격을 특정 분포에서 독립적으로 추출된 값으로 가정하였다. 그러나, 구매 간격 간에 자기 상관 관계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고, 약 30%의 비율로 개개인의 구매 간격이 ARIMA 모형으로 설명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구매 간격 간의 자기 상관 관계가 단위 시간 당 구매 횟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우선, 합당한 가정을 사용하여, 구매 간격이 특정 ARIMA 모형을 따를 때, 단위 시간 당 구매 횟수의 분포를 유도하였다. 다음으로, 구매 간격이 특정 ARIMA 모형을 따를 때, 구매 횟수는 어떤 ARIMA모형을 따르는 지를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구매 간격을 ARIMA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것의 성능을 실제 카드 사용 내역을 이용하여 확인하였다. 구매 간격을 ARIMA로 이용하여 분석하는 것의 성능은 단위 시간이 길어질수록, 구매 횟수가 많을 수록 좋아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Advisors
전덕빈researcherJun, Duk-Bin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4
Identifier
569800/325007  / 020123440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2014.2, [ iv, 49 p. ]

Keywords

자기 상관 관계; ARIMA; Interpurchase Time; Autocorrelation; 구매 간격; ARIMA

URI
http://hdl.handle.net/10203/19716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69800&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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