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면 전환 2요인 이자율 기간구조에 대한 이론적 고찰Term Structure Movements with Regime Switching

본 연구는 국면 전환(regime switching) 이자율 기간구조 모형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면 전환과 더불어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가 존재할 때 무이표 채권의 가격을 구하는 것이다.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고려함으로써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가 독립인 Bansal-Zhou의 모형을 확장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자율을 결정하는 요인들은 이산화 경제하에서의 이중근 과정(square root process)을 따르며, 국면의 전이는 상태에 따라 변하지 않는 상수인 전이확률에 의해 결정된다. 본 연구의 모형상 특징은 요인들의 확률과정의 모수들이 국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요인들의 불확실성에 의한 위험의 시장가는 정의되는 반면, 국면의 전이에 따른 위험에 대한 시장가는 존재하지 않는다. 본 연구는 무이표 채권의 가격을 결정하는 회귀적(recursive) 관계식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