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벌레 로봇의 생체모방 보호 외피에 대한 연구A Study of biomimetic protection shell mechanism for pill bug robot

과거 전면전이라는 전쟁의 특성은 현대로 오면서 국지전 및 특수전의 형태로 변형되었다. 이러한 최근의 경향에 따라 정찰용 로봇 연구는 로봇의 경량화와 크기 축소에 촛점이 맞춰지고 있다. 하지만 경량화 및 크기 축소는 필연적으로 로봇 방호력의 약화라는 문제를 수반한다. 본체가 단일화 되어있는 현존 로봇들은 거친 환경에서 기동성을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점차 투척형 및 다관절 형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따라 로봇의 새로운 방호수단이 필요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공벌레를 생체모방하여 위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보호체에 대해 논의하겠다.

Keywords

공벌레; 다관절 로봇; Pill bug; Protection shell; Articulated robot; 보호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