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웹 시대의 미디어 마케팅 전략: 디지털 음악 콘텐츠를 중심으로To Tweet or Not to Tweet? Social Media Marketing for Digital Music Content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25
  • Download : 0
지난 수년 간 온라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소셜 미디어의 급격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소셜웹으로부터 실시간 생성되는 막대한 정보를 디지털 음악 산업의 마케팅 전략 도출에 활용한 실증 연구는 현격히 부족했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 트위터 사용자가 신인 및 기성 가수들을 언급하며 포함시킨 URL(Uniform Resource Locator) 내 다양한 미디어(동영상, 사진, 음악, 블로그 등) 형태의 변화를 활용해 음악 시장의 경쟁 구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세분화된 각 소비자 그룹을 향한 타겟 마케팅을 위해, 트윗(Tweet)/리트윗(Retweet) 숫자 등 트위터 상의 활동량, 팔로워(Follower)/친구(Following)의 숫자 등 사회적 관계, 그리고 URL 내 미디어 활용 패턴을 나타내는 지표들을 활용한 소비자 그룹별 프로파일을 추정하였다. 음악 회사는 이를 바탕으로, 자사의 가수 홍보시 트위터 사용자별 활용 미디어 선택, 신인의 시장 진입시 경쟁 상 적합한 포지셔닝(Positioning)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을 도출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다.
Publisher
엘지씨엔에스
Issue Date
2013-04
Language
Korean
Citation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1, pp.45 - 58

ISSN
1598-6330
URI
http://hdl.handle.net/10203/174359
Appears in Collection
MT-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