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서비스 해지자수 예측모형: 셀룰라폰 서비스의 경우Forecasting Modeling for the Number of Mobile Telecommunication Service Cancelers: Application to Cellular Phone Service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자수에 대한 예측은 이제까지 주로 확산모형[2][3][4](diffusion model)이나 로지스틱 모형에 의한 신규가입자수의 예측을 위주로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가입자들의 통신욕구의 변화 및 개인적,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따라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자들 중 다수가 서비스를 해지하고 있다. 이 경우 특정 이동통신서비스의 기존 가입자 중에서 발생되는 해지자수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해당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자수를 합리적이고 정확히 예측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문제이나, 기존에는 거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설문조사에 따른 방대한 자료의 분석에 의존하여 왔다. 본 논문에서는 이동통신서비스의 기존 가입자가 지니는 해지 특성을 가입시기에 따른 해지성향과 특정 시점의 가입자가 나타나는 해지까지의 가입수명분포로 정의하고, 기존의 해지자수 자료에서 해지성향 및 가입수명분포를 측정함으로써 해지자수를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여, 이를 기존의 셀룰라폰 서비스 해지자수 예측에 적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