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원형 풍동의 공진 특성Resonance Characteristics for 3-Dimensional Circular Wind Tunnel

본 연구에서는 Fig.1과 같은 열린 경제(open boundary)를 갖는 일반적인 형태 의 3차원 풍동에 대한 공진 특성을 구하여 이를 실험과 비교한다.이런 풍동에 공진 진동수와 일치하는 규칙적인 가진을 주면, 유동 특성은 현저하게 변하게 된다. 일반 적으로, 이러한 임의의 형태를 갖는 풍동의 공진 진동수와 모드는 이론적인 방법으로 예측하기는 매우 힘들다. 이런 경우에 유한요소법은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