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유비쿼터스형 게임을 지원하기 위한 플레이어 스페이스 디렉터의 설계와 구현Design and implementation of player space director to support ubiquitous ga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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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게임, 특히 컨텍스트 어웨어 게임을 위한 개발 및 실행 환경을 지원하기 위한 플랫폼으로서, 플레이어 스페이스 디렉터를 제안하고 그것을 설계하고 구현하는데 있어서 발생하는 중요한 이슈들을 논의한다. 먼저, 제안된 시스템은 다양한 센서와 액츄에이터 디바이스들을 추상화한다. 센서들로부터 발생하는 입력 데이터들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게임 플레이에서 활용하기 위한 컨텍스트를 인식한다. 게임 컨텍스트의 인식은 사전 처리, 데이터 클렌징, 피쳐 생성 그리고 컨텍스트 인식과 같은 다중 단계적 처리를 포함하는 알고리즘적으로나 계산적으로 도전적인 처리 과정이다. 그러한 이슈들에 있어 주된 고려사항은 플레이어 스페이스 디렉터가 자원 및 에너지 제한적인 개인용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실행될 것이라는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플레이어 스페이스 디렉터의 설계와 구현에 있어 생기는 이슈들을 다루고, 유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예시 게임으로 러닝 봄버를 개발하였다. 새로운 게임은 새로운 기술에 의해 변화를 거듭해왔다. 우리는 컴퓨터 게임 또는 비디오 게임이 컴퓨터 그래픽스와 네트워크 기술에 의해 극적으로 변화해 온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플레이어 스페이스 디렉터는 다가오는 유비쿼터스 게임의 확산을 촉진시킬 수 있는 핵심적인 기반을 형성할 것이다.
Advisors
송준화researcherSong, June-hwa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8
Identifier
296130/325007  / 020063123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2008.2, [ iv, 73 p. ]

Keywords

Ubiquitous Game; Ubiquitous Service Framework; Platform; Middleware; Context Aware; 유비쿼터스 게임; 유비쿼터스 서비스 프레임워크; 플랫폼; 미들웨어; 컨텍스트 어웨어; Ubiquitous Game; Ubiquitous Service Framework; Platform; Middleware; Context Aware; 유비쿼터스 게임; 유비쿼터스 서비스 프레임워크; 플랫폼; 미들웨어; 컨텍스트 어웨어

URI
http://hdl.handle.net/10203/3505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96130&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GC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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