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팅 시뮬레이션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PAINTING SIMULATION

본 발명은 물감의 유체성, 확산성, 흡수성을 반영하여 보다 사실적인 페인팅 동작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도록 하는 페인팅 시뮬레이션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상기 페인트 동작 시뮬레이션 방법은 물감 색소, 물감 바인더, 용제, 용지로 구성되는 물감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 나비에-스토크스(Navier-Stokes) 방정식에 물감의 점탄성을 적용시켜 지배 방정식을 생성하고, 상기 지배 방정식을 해독하여 상기 물감 모델의 유체성 산출하는 단계; 픽의 제2 법칙을 SPH(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식으로 변형하여 확산성 산출 방정식을 생성하고, 상기 확산성 산출 방정식을 해독하여 상기 물감 모델의 확산성을 산출하는 단계; 워신본 식(Washburn)을 이용하여 상기 물감 모델의 흡수성을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유체성, 상기 확산성, 상기 흡수성을 반영하여 상기 물감 모델을 랜더링하고, 랜더링 결과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