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이란 게임이 아닌 분야에 게임 디자인 요소를 도입해서 사람들을 몰입시키고 그 효과를 이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미래예측 분야에도 최근 도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증가하는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중요도과 관심도에 비해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사례들을 종합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게이미피케이션 문헌 연구와 기존 사례 분석을 통해 새로운 게이미피케이션 방법론을 설계 구현하고 이 방법론이 실제 미래예측에 적용 가능한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통계적 분석을 통해 본 방법론에 노출된 참여자들의 미래 인식과 적응력이 향상되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미래예측에 본 게이미피케이션 방법론을 적용하는 것은 참여적 미래예측 방법론과 더불어 주로 소수 전문가의 직관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던 기존 미래예측 활동의 부족한 점을 채울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될 수도 있을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한국과 같은 토론 문화가 부족하고 장유유서로 새로운 세대의 의견을 반영하기 어려운 지역에서는 젊은 세대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좋은 방법론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