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미래예측 방법론 적용 가능성 연구A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gamification as foresight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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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병원-
dc.contributor.advisorPark, Byeongwon-
dc.contributor.author박기홍-
dc.contributor.authorPark, Ki Hong-
dc.date.accessioned2016-04-22T19:32:26Z-
dc.date.available2016-04-22T19:32:26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08321&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0617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미래전략대학원프로그램, 2015.2 ,[v, 56 p. :]-
dc.description.abstract게이미피케이션이란 게임이 아닌 분야에 게임 디자인 요소를 도입해서 사람들을 몰입시키고 그 효과를 이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미래예측 분야에도 최근 도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증가하는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중요도과 관심도에 비해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사례들을 종합하여 집중적으로 분석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게이미피케이션 문헌 연구와 기존 사례 분석을 통해 새로운 게이미피케이션 방법론을 설계 구현하고 이 방법론이 실제 미래예측에 적용 가능한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통계적 분석을 통해 본 방법론에 노출된 참여자들의 미래 인식과 적응력이 향상되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미래예측에 본 게이미피케이션 방법론을 적용하는 것은 참여적 미래예측 방법론과 더불어 주로 소수 전문가의 직관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던 기존 미래예측 활동의 부족한 점을 채울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될 수도 있을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한국과 같은 토론 문화가 부족하고 장유유서로 새로운 세대의 의견을 반영하기 어려운 지역에서는 젊은 세대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좋은 방법론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미래예측 방법론-
dc.subject게이미피케이션-
dc.subject참여적 미래예측-
dc.subjectforesight method-
dc.subjectgamification-
dc.subjectparticipatory foresight-
dc.title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미래예측 방법론 적용 가능성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gamification as foresight method-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미래전략대학원프로그램,-
dc.contributor.localauthor박병원-
dc.contributor.localauthorPark, Byeongw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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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S-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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