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 학습 동기 부여를 위한 교육용 게임 디자인 연구A study on educational game design for continuing motivation to lear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53
  • Download : 0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용 게임이 학습자들에게 게임 맥락 밖에서도 학습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지 가능성을 탐색하고, 교육용 게임이 게임으로서의 재미를 유지하면서도 교육적 효과를 향상할 수 있는 디자인 전략을 제시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게임의 기본적 요소를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게임 내에서 규칙이 가지는 역할을 제약/장애물, 다양한 유효 선택지, 불확실한 게임 결과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게임 규칙과 이에 기반한 게임 활동은 그러한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 학습 활동과 비교되었으며, 이들 상반되는 활동을 통합하여 하나의 게임플레이로 디자인하기 위하여 `내생적 도전`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하위 조건인 통일성, 상호 의존성, 학습을 위한 최소한의 독립성이 제안되었다. 제시된 디자인 방식의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내생적 도전의 적용 유무를 달리 한 두 가지의 교육용 게임이 개발되어 실험에 사용되었다. 실험 결과를 통하여 내생적 도전이 게임의 재미와 학습 성과를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학습자들에게 게임이 끝난 이후 게임 맥락 밖에서의 학습 활동에 참여하도록 내재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dvisors
우탁Woo, Tack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2
Identifier
586367/325007  / 020104372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2012.8, [ vi, 68 p. ]

Keywords

교육용 게임 디자인; intrinsic academic motivation; continuing motivation; endogenous challenge; Educational game design; 내재적 학습 동기; 내생적 도전; 지속 동기

URI
http://hdl.handle.net/10203/198032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86367&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GC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