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역사 수업 성공사례를 적용한 창의, 인성 수업의 시사Fostering Creativity and Personality Development through History Education - Suggestions Based on Successful U.S. Model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808
  • Download : 0
이 논문은 창의인성을 키워주는 역사수업방식의 해외 성공사례를 검토한다. 미국 사회교육협회 NCSS(National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가 인정한 수업모형들을 더불어 다른 성공적인 역사수업모형들을 분석하고 성공요인을 세 가지 종목으로 나누어 살펴 본다: 1) Knowledge (기본지식획득); 2) Skills (기능획득); 3) Historical consciousness or the ability to think in time stream (역사의식 또는 역사의 흐름을 의식하고 생각하는 능력). 본 논문은 이 세 가지 요인이 성공적인 역사수업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라고 주장하고 이에 따른 기본요소들을 파악한다. 파악된 요소들을 응용한 시범수업모형 또한 제시한다.
Publisher
교육연구소
Issue Date
2010-06
Language
Korean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16, no.1, pp.281 - 304

ISSN
1598-9283
URI
http://hdl.handle.net/10203/174697
Appears in Collection
HSS-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