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창업보육센터의 운영시스템 현황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ituation analysis and future directions of Business Incubators in Korea

본 연구는 현재 국내 창업보육센터의 운영시스템 현황 및 특징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창업보육센터 운영을 위한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역경제활성화, 고용창출 및 첨단기술기업의 육성을 위한 창업보육센터의 운영에 대한 전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최근 산업구조조정, 벤처기업의 육성 등을 목표로 창업보육센터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다. 조사 결과 국내 창업보육센터는 첨단산업에 집중한 정부주도, 재정적 취약성, 창업보육센터의 전문인력의 부족 및 물리적 시설이나 설비에 집중된 서비스 등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국내 창업보육센터가 초기단계 수준에 있지만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더욱 특화된 목표설정과 다양한 입주기업 선정, 전문인력의 확보, 자금원천의 다양화 및 서비스 지원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