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연구의 최근 동향과 개선방향

Trends in Recent Korean Journal of Accounting Research and Directions for Its Further Improvement

본 연구는 1995년 창간호부터 2009년까지 국내 회계학계의 주요 학술지인 「회계연구」에 게재된 회계학 분야 논문의 현황과 내용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앞으로 우수한 품질과 독창성 있는 논문이 많이 게재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서 주요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을 평가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마련하고, 이를 이용하여 게재 논문들에 대한 일반현황과 체계평가, 내용분석, 저자와 소속기관분석 및 인용 분석을 수행하였다. 평가 결과,「회계연구」에 게재된 논문들은 다양한 분야 및 주제의 연구가 수행되고 있지 못할 뿐만 아니라 소수의 연구방법론을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논문 게재율, 투고자의 분포에서도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향후 개선방향으로 연간발행횟수의 증가, 투고논문의 전국 확대와 엄격한 심사를 통한 질적 통제, 모든 게재논문의 홈페이지 탑재, 연구윤리에 대한 홍보와 관련 세미나 개최, 다양한 연구 분야와 주제의 개발, 연구자들의 다양한 연구방법의 사용 장려, 외국인 투고자의 유인책 마련 등을 제시하였다.

Author회계연구; Author내용분석; Author연구 분야; Author연구방법; Author연구 주제; Author인용 분석; AuthorAccounting Research; AuthorContent Analysis; AuthorResearch Methodology; AuthorEvaluation of Papers; AuthorCitation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