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축구선수단의 동계체력훈련이 프로축구선수의 체력 특성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Physical Training on Physiological Characteristics of Professional Soccer Players

이 연구는 국내 정상급의 일 프로축구단에서 매년 지속되어온 동계훈련 프로그램 전·후에 선수들의 체력을 평가함으로써 그 효과를 구명(究明)하고, 바람직한 훈련방법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우수 프로축구단의 선수를 대상으로 동계훈련 전·후의 축구관련 체력특성을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기초체력의 검사 결과, 체력훈련 후 체후굴(유연성)과 배근력에서 향상되었고, 체전굴(유연성), 서전트 점프, 전신반응력에서는 변화가 없었다. 심폐지구력 결과, 체력훈련은 젖산역치와 젖산역치수준에서의 심박수에는 변화는 없었으나, 심폐지구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구성은 체력훈련 후에 체중의 변화는 없었으나, 지방량은 감소하고 제지방량(근육)은 향상하였다. 그러나 무산소파워 능력과 근력 및 근파워 능력 그리고 젖산역치에는 변화가 없었다. 이상의 결과, 신체구성과 최대산소섭취량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난 현재의 훈련프로그램 외에, 근력 및 근파워와 무산소파워 능력을 증진하는 고강도 체력훈련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와 같은 고강도 체력훈련프로그램을 함께 적용함으로써, 프로축구선수들의 체력과 경기력을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