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특성과 성과에 관한 실증연구The Relationship between Fund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본 연구는 국내 주식형 공모펀드 시장에서 펀드의 규모와 성과 사이에 어떤 관계가 존재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Fama and French(1992, 1993)의 3요인 모형을 사용하여 기업의 규모요인(SMB)과 가치요인(HML)을 고려하였을 때 펀드의 유형과 성과 사이에 어떤 관계가 존재하는지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국내 주식형 공모펀드 시장에서 펀드의 규모가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규모요인과 가치요인은 펀드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펀드의 성과는 펀드규모가 아닌 유형에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펀드 연령이나 현금흐름, 자산규모 등의 특성은 펀드의 성과와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