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업 광고에 대한 제3자 효과 연구Third-Person Effect on the Private Loan TV Commercial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887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재민ko
dc.date.accessioned2013-03-07T13:54:23Z-
dc.date.available2013-03-07T13:54:23Z-
dc.date.created2012-02-06-
dc.date.created2012-02-06-
dc.date.issued2007-12-
dc.identifier.citation한국언론학보, v.51, no.6, pp.111 - 134-
dc.identifier.issn1229-7526-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9034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최근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대부업체 텔레비전 광고의 영향력을 3자 효과를 통해 설명해 보고자 하였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대부업체 광고에 대한 인지적 차원의 효과를 살펴보고, 광고규제에 대한 지지도를 측정하여 행위적 차원의 효과를 아울러 검증해보았다. 분석 결과 대부업 광고에 대해 자기 자신보다는 타인들이 더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제3자 효과의 지각적 편향이 극명하게 드러났다. 대학생들은 자기 자신보다는 동료 대학생들이 더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판단하였고, 나아가 경제적 약자나 청소년 집단과 같은 타인들이 보다 더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인지하고 있었다. 한편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클수록 대부업 광고 규제를 지지할 것이라는 행위적 측면의 효과 역시 검증되었다. 동료대학생들이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는 유의미한 설명력을 갖지 못했지만, 타인들에 대한 우려가 높을수록 대부업 광고 규제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소년들이 영향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클수록 이러한 경향이 뚜렷하게 드러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인구사회학적 속성, 미디어 이용량, 그리고 대부업 이용 경험을 통제한 이후에도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언론학회-
dc.title대부업 광고에 대한 제3자 효과 연구-
dc.title.alternativeThird-Person Effect on the Private Loan TV Commercial-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51-
dc.citation.issue6-
dc.citation.beginningpage111-
dc.citation.endingpage134-
dc.citation.publicationname한국언론학보-
dc.identifier.kciidART001261697-
dc.contributor.localauthor정재민-
dc.subject.keywordAuthor대부업 광고-
dc.subject.keywordAuthor3자 효과-
dc.subject.keywordAuthor지각적 편향-
dc.subject.keywordAuthor행위적 효과-
dc.subject.keywordAuthor광고 규제1. 문제제기대부업체들의 방송 광고로 인한 폐해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광고에 대한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는 가운데-
dc.subject.keywordAuthor대부업 광고 자체를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 대부업체 광고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아지면서 대부업체 광고 출연을 중단하거나 광고계약을 해지한 연예인들의 사례도 뉴스가 되고 있다(안선희-
dc.subject.keywordAuthor2007).금융감독원의 집계를 보면-
dc.subject.keywordAuthor현재 대부업체-
dc.subject.keywordAuthorThe third-person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private loan advertisement-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impact-
dc.subject.keywordAuthorrestriction on advertisement-
dc.subject.keywordAuthorself and others-
dc.subject.keywordAuthorThe third-person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private loan advertisement-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impact-
dc.subject.keywordAuthorrestriction on advertisement-
dc.subject.keywordAuthorself and others-
Appears in Collection
MT-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