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만 필터를 이용한 이자율 기간구조 및 부도위험 추정Estimating the term structure of interest rates and default risk embedded in Korean corporate bonds

논문은 한국 채권시장 내 투자등급 회사채의 수익률을 Duffie(1999)의 부도위험 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한다. 논문의 전반부에서는 무위험 이자율의 기간구조를 2요인 square-root 확산모형을 이용하여 추정한다. 2요인 모형의 파라미터는 한국 채권 시장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준취우도추정법으로 추정한다. 관측되지않는 요인들의 값을 추정하는데는 칼만필터가 사용된다. 2요인 모형은 기간구조의 기울기와 수준에서의 random variation을 잘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무위험 이자율의 기간구조를 추정한 후, 논문의 후반부에서는 모형을 회사채로 확장한다. 이때, 부도 확률이 무위험 이자율과 상관관계를 가지면서 translated square-root 확산모형을 따른다고 가정한다. 프로세스의 파라미터들은 투자등급 회사채(AAA, AA, A, BBB)를 이용하여 추정한다. 실증분석 결과는 부도위험이 무위험 이자율과 음의 상관관계를 가지며 부도위험이 낮은 등급일수록 부도위험이 더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추정된 모델은 회사채의 신용 스프레드를 성공적으로 표현하며 낮은 등급의 신용스프레드가 높은 등급에 비해 기울기가 더 급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들은 Duffiee의 모형이 한국 채권시장에서 관측되는 회사채 가격을 적절히 설명해준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