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화 기술 현황 및 전망Current Status of Gasification Technologies

고-액체 연료를 산소, 수증기 이산화탄소 등의 가스화제와 반응기켜 각종 ,chemicals 및 합성가스, 그리고 연료가스 등의 생산물을 얻는 가스화 공정은 환경오염원 제로화 및 고효율 반응공정 이용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각광받고 있는 분야이다. 이러한 가스화 공정은 생산하고자 하는 가스화 product의 목적에 맞도록 분류층,유동층,고정층 반응기 등에서 이용되고 있으며,최근에는 고효율 전력생산을 위한 IGCC 및 ICFB, 그리고 multi-fuel, multi product의 복합적 공정으로써의 활용을 위한 연구개발 및 상업화 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이러한 가스화 반응에 있어서는 단일촉매/첨가제 및 혼합촉매/첨가제를 이용한 반응의 선택성을 높여 공정의 고수율화를 꾀하는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각 공정 특성에 맞는 새로운 개념의 가스화기 개발도 이루어지고 있다. 향후에는 이러한 가스화 공정의 기반기술을 이용한 응용기술 및 활용기술의 개발확대가 이루어져 다양한 연료의 가스화를 통한 생성물의 다양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더욱 그 기술범위가 확대된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