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화학적 환원 분석을 통한 Sn의 산화에 대한 연구

The Oxidation Study of Pure Tin via Electrochemical Reduction Analysis

여러 가지 온도와 습도에 따라 Sn의 표면에 형성되는 산화물을 전기화학적 환원방법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전기화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금속표면에 형성된 산화물을 환원시킬 때 나타나는 환원전위와 소모된 전하량을 측정하여 표면 산화물의 종류와 양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우선 전기화학적 환원 방법이 금속 표면 산화물의 분석에 적합한 지 알아보기 위해 여러 가지 산화물 분말의 환원 전위와 수소 발생 전위를 측정하였고, 분석을 위한 최적의 전류밀도 값을 구하였다. Sn 표면에 생성된 산화물을 분석한 결과 85oC의 건조한 환경에서 보다 T/H (Temperature/Humidity, 85oC/85% 상대습도) 조건에서 SnO 가 더 빠르게 성장하였다. 또한 T/H 조건에서 하루가 지난 이후부터는 Sn의 표면 최상층에 매우 얇은 (<10 Å) SnO2 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150oC에서는 SnO와 SnO2가 같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XPS와 AES 표면분석을 통하여 환원 실험 결과를 뒷받침하였다.

Authorelectrochemical reduction analysis; Authoroxide; Authort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