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공시 도입 전후의 영업이익 공시에 대한 정보효과

본 연구는 2002년 11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공정공시제도가 당초 도입 취지대로 잘 기능하고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영업이익 공시시점에서의 주가 및 거래량 반응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로부터 도출된 결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정공시 도입 이후에는 호재정보와 악재정보 모두에서 사건일을 전후한 기간 동안 통계적으로 유의한 주가반응이 나타난 반면 공정공시 도입 이전에는 호재정보에서만 유의한 주가반응이 도출되어 공정공시 도입으로 정보효과가 개선되었음을 보이고 있다. 둘째, 공정공시 도입 이후 호재정보에 대한 주가변동성과 악재정보에 대한 거래량변동성이 낮아졌다. 이는 공정공시제도가 도입 당시에 우려했던 정보공개 지연 등의 부작용 없이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셋째, 악재정보가 호재정보에 비하여 공시일 전후의 주가변동성이 큰 것으로 나타나 악재정보가 정보지연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는 정보의 속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확실성이 높은 잠정정보와 불확실성이 높은 예측정보의 주가반응을 비교해 보았는데 호재정보에 대해서는 잠정정보에 대한 반응이 크게 나타났으나 유의성을 찾지 못하였고 악재정보에 대해서는 예측정보에 대해 더 큰 주가반응이 나타났다. 이는 악재정보를 자발적으로 공시한 데에 따른 투자자의 과민반응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