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PI 200 옵션가격을 이용한 옵션의 가치결정함수 추정

본 연구에서는 KOSPI 200 옵션자료를 이용하여 옵션의 가치결정함수를 추정하였다. 기초자산이 Heston(1993)의 확률변동성 모형을 따른다는 가정하에 EMM을 통해 가치결정함수의 모수를 추정하였다. 내재 변동성의 SNP 분포 추정결과 AR(2) 및 ARCH 효과가 분포에 내재 되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규분포보다 첨도가 훨씬 크며, 왼쪽 꼬리는 정규분포보다 작으며, 오른쪽 꼬리는 더 두꺼운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KOSPI 200 옵션의 내재변동성은 왼쪽 꼬리는 정규 분포보다 두꺼우며, 오른쪽 꼬리는 두꺼운 S&P 500의 내재 변동성과 다른 분포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확률 변동성 모형은 기각되었으며, 모수 추정결과 KOSPI 200 옵션시장의 내재 변동성은 평균으로 회귀하려는 경향이 미미해서 비정상적(nonstationary) 시계열에 가까우며, 내재 변동성과 기초자산의 수익률간의 관계는 아주 작은 음(-)으로 추정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내재 변동성의 평균회귀현상이 강하고 내재 변동성과 기초자산간의 음(-)의 관계가 큰 것으로 S&P 500 옵션시장과 대치되는 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