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을 통한 실버시장 세분화 연구A Study on Lifestyles-based Market Segmentation of the Korean Mature Consumer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23
  • Download : 0
우리나라의 노년인구는 세계적인 노령화 추세와 더불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시장으로 인식되어 가고 있는 실버시장이 그 특성이 동질적인 시장이 아니라, 다른 욕구 및 특성을 보이는 일련의 세분시장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를 위한 방법으로 라이프스타일 변수에 중점을 두어 시장세분화를 시도하고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실증조사는 서울 등 6개 도시에서 50세 이상의 남녀 소비자 56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실버시장의 라이프스타일은 안전지향 및 자아신뢰형, 물질추구형, 소극적 생활형, 성취도전형, 유행 및 건강추구형의 5개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이에 따라 각 군집의 특성과 세분시장별 차이를 분석하고 검증한 결과 각 군집별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행태에 분명한 차이가 있음이 드러났다. 또한 여러 가지 상품과 서비스의 소비행태를 중심으로 세분시장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에서도 실버시장이 다양한 형태의 세분시장으로 구성되어 있음이 나타났다.
Publisher
한국노년학회
Issue Date
2004-05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노년학, v.24, no.2, pp.1 - 20

ISSN
1225-1356
URI
http://hdl.handle.net/10203/83966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