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가수분해 및 수열결정화에 의한 구형 ZrO2 분말의 합성Synthesis of Spherical ZrO2 Powders by Thermal Hydrolysis and Hydrothermal Crystallization

가열가수분해반응에 의하여 제조된 구형의 $ZrO2 겔을 수열결정화시켜 순수한 $ZrO2 분말과 $Y2_O_3$, CaO 등 상안정화제가 도핑된 $ZrO2 분말을 합성하였다. 합성된 $ZrO2 결정분말들은 평균 10nm 크기의 일차 입자들로 구성된 이차입자들이었다. 이차입자의 평균 크기는 $0.4{\mu}m$였고, 수열결정화과정에서 겔의 구형 형상이 그대로 유지되었으며 일차 입자들 사이에는 약한 응집으로 존재하였다. 입자모양, 크기, 상분율, 도핑된 분율 등을 SEM, TEM, XRD, ICP로 연구하였고 구형 겔의 수열결정화기구를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