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반향기법을 이용한 암반근입 현장타설말뚝의 선단조건 평가Assessment of End Condition of Drilled Shafts Socketed into Rock by Impact Echo Test

말뚝 선단 조건에 따른 충격반향기법의 시간영역 신호를 실내 모형실험에 의하여 분석하였다. 선단조건으로는 자유단, 고정단, 암반 근입, 연약 선단부의 네 가지 조건을 고려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폴리우레탄 재질의 모형말뚝과 모노캐스트 재질의 모형암반을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내실험 결과 각각의 경계조건에 대한 신호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말뚝 선단 조건뿐만 아니라 말뚝과 주변 암반과의 부착상태도 추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실내 모형실험의 결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현장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암반 근입 말뚝에 대한 신호 분석 결과 충격반향기법에 의한 현장타설말뚝의 비파괴 건전도 평가는 적용성이 충분히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