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차원의 인프라 구축을 위한 경쟁기업 간 협력Competitors' Collaboration on Building an Industry-Level Infrastructure

최근 경쟁이 치열한 산업 내에서도 경쟁기업 간의 협력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Covisint나 항공기 제조 산업의 Exostar와 같은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이전까지는 적대적이었던 경쟁기업들 간에 공동으로 마켓플레이스(market place)를 구축하는 등의 산업 차원의 인프라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collaboration)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주로 공급 네트워크 상에서 공급자, 제조기업, 유통채널 간의 수직적인 조정협력에 주로 초점을 맞추었고, 산업 차원의 인프라 구축을 위한 경쟁기업 간의 협력에 대한 주제에는 심도 깊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적통제 모형 (Optimal Control Theory)의 한 형태인 Differential Game을 통한 수리적 모형으로 산업차원의 인프라 구축을 위한 경쟁기업 간 협력 활동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결국 모형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분석에 따라 산업 차원의 인프라에 대한 최적 투자는 경쟁상황과 시장상황에 따라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